앞으로 기업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미래지향적 요소 세 가지는?
1.창조성(CREATIVE VALUE)
창조성은 기업들의 지속적인 생명력을 유지시켜 주기 위한 가장 제일의 기초적인 초석 즉 주춧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창조성 이 부분은 다음의 성질과 같이 동반해야만 그 잠재적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바,그 요소는 다름이 아니라,
다른 상품과 차별화된 특화성(SPECIAL VALUE)이 그 첫째일 것이고,두 번째는 그 시대적,상황적 희소가치성(AGE VALUE)이 동반되어야만 한다.
이 창조성은 그 적용되는 시기는 바로 제품의 디자인 및 설계단계에서 시작되는 것으로서,
이 디자인 및 설계상의 특화성,그리고 그 시대적 희소가치성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그 승패의 절반 이상이 판가름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이 디자인 및 설계단계의 중요성을 아무리 중요시해도 그 지나침이 없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2.유지성(KEEPING VALUE)
유지성! 이 부분은 자사의 상품이 얼마나 장기적으로 소비자들에게 호감을 갖고서,
그 상품의 장기적인 판매상의 지속가능성 및 유지성을 극대화시켜 줄 수 있는지를 결정짓는 요소로서,
여기에는 상품적인 요소와 비상품적인 요소로 나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상품적인 요소와 비상품적인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 지를 좀 더 세밀하게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고 본다.
2-1.상품적인 요소:
디자인을 크게 할 것이냐 작게 할 것이냐고 하는 즉 확대와 축소의 여부가 그 첫째이고,
그리고 그 색채를 어느 연령층을 겨냥해서 집중공략할 것인지 여부에 따라서 색깔의 톤과 농도가 결정되고,
디자인을 또한 정형화시킬 것이냐 비정형화시킬 것이냐,정형화시키려면 그 소재는 유연성보다는 강도와 경도는 어느 정도로 할 것이냐 여부가 결정될 것이며,
그리고,남자를 위한 상품이냐 아니면 여자를 위한 상품이냐 아니면 남녀공용이냐 여부와 또는 노인층을 위한 것이냐 아니면 중,장,청년층을 위한 것이냐 아니면
유아 및 어린이 청소년층을 위한 상품이냐에 따라서 각기 다른 디자인과 설계안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2-2.비상품적인 요소:
회사입장에서는 보통 상품의 유지성을 극대화시켜주는 상품적인 요소이외에도 비상품적인 요소로서 지속적인 광고비 지출과 T.V나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서
상품광고를 한다거나 아니면 직접 판매사원 및 방문사원체제를 구축하여 직접 발로 뛰는 각종 다양한 상품판촉활동도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3.지속성(CONTINUE VALUE)
4.복고적 주기성 즉 반복성(REPEAT VAL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