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의사결정단계에의 참고사항!
1.우리는 최근 어느 조직이고 업무상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 연구에 거의 모든 회사들이 열을 올리고 있다고 알고 있다.
2.그 중에서도 특히 행정적인 사항으로는 경영을 위한 의사결정단계에서의 효율성 강화라는 측면이 그 하나이고,
3.둘째는 생산현장에서의 업무적효율성 증대를 위한 각종 방안 연구 그 중에서도 기존의 생산라인의 비효율적인 측면을 제거하기 위한 모든 노력들이 바로 이 범주에 든다 할 것이다.예를 들어 기계나 기기의 재배치작업이라든지 근로자들의 생산라인속에서의 가장 최단거리로의 이동을 위한 최소동선 확보를 위한 노력등이 이 범주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4.그러면 다시금 그 본질을 경영상의 의사결정단계에서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쯤 곰곰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1-1.의사전달과정상의 원활화 확보문제
우리가 조직을 운영함에 있어서 경영주에서 생산현장근로자까지 그리고 좀 더 나아가서는 자사제품을 쓰는 소비자에게까지
그 경영주의 의사전달을 얼마나 신속하고도 정확하게 전달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성보다 정확성에 더 무게를 둬야 함은 주지의 사실이다.본시 경영주의 경영철학이나 의사가 본시 최종수혜자에게까지 제대로 전달될려면 최대한 그 전달 루트(전달체계)를 간략화시킬 필요가 있고,그 중간전달자들이 조금의 가감없이 얼마만큼 일목요연하게 그것을 전달하느냐가 문제가 된다.그리고 좀 더 정확성을 기하려면 전화보다는 맨투맨 대화가 가장 효과적이고 그 다음차선책으로는 자필로 쓴 편지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본다.그 근본 이유는 자필이 아닐 경우에는 그것을 받아보는 입장에서는 좀 더 인간적인 냄새 즉 인간적인 호감도가 떨어질 우려가 있다는 것이 나름의 문제가 된다.
1-2.그리고 추가적으로는 의사의 디테일화과정과 의사의 브리핑화작업의 동시병행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겠다.
즉 의사의 세부화(또는 구체화작업) 및 의사의 간단명료화작업이 요구다는 것이다.
1-3.그리고,이보다 더 큰 문제는 전달하고자 하는 의사의 객관화와 공정화 또한 동시에 요구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일 것이다.
최근 간혹 언론에서 자주 회자되는 것이 경영주의 의사결정상의 오류로 인한 그 경제적,사회적 손실로 인한 피해규모가 시대가 발전할 수록 그 재정적 경제적 손실이 가히 천문학적인 규모로 늘어나는 경우를 많이 보기 때문이다.
그 만큼 시대적 조류를 제대로 읽은 객관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영주의 지극히 자의적인 일방통행식 의사전달은 자칫하면 조직전체의 생명력과 그 유지성마저도 위협하는 근본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의사결정단계에서의 철저히 삼고초려하는 자세야 말로 이 글로벌적위기를 헤쳐나가는 데 있어서 경영주가 갖추어야 할 제일의 덕목으로 자리잡지 않앗나하고 저 개인적으로 생각하며 이 글을 띄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