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각 기업들의 사내대학의 수립 및 그 전략적활용이 필요하다고 본다.
1.최근 우리사회는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앞서가는 진화된 기술의 발달속도에 비례하는 각 관련분야대학에서의 학문적연계가 동시에 발맞춰서 발 빠르게
진화되지 못함으로 인해서 대학교에서의 가르치는 학문내용과 날마다 새롭게 쏟아지는 신기술과 신소재의 학문적접목성이 동덜어짐으로 인해서,각 분야의 선두기업들이
원하는 적재적소에 알맞는 인력수급을 제 때 제 때 원활하게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2.그러면 이를 어떻게 하면 좀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을까하고 생각해 보면 다음의 방안이 있을 수 있을 거라고 본다.
3.기업들이 자발적으로 그 관련된 기술인력확보 및 확충을 위한 방편의 일환으로 사내에 사내대학과정을 만들어 그것이 행정사무적인 것이든 아니면 그 회사에 필요한 기술적지식을 습득하는 기술전문습득대학을 만들든지 하여 그 이수된 학점을 토대로 사내대학을 졸업한 사람은 나름대로 최소한의 관련 이수증을 주어서 그 인력들을 바로바로 자회사의 생산 및 행정사무현장에 배치함으로써 좀 더 회사가 요구하는 수준의 기술적,사무적지식의 완성도를 높히어 모든 공정이나 일처리상의 업무적완성도를 드
높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본다.
4.아니면 이마저도 여의치 않으면, 회사와 지역대학이 연계하여 회사의 기술전문강사나 교수수준의 지식을 갖춘 이가 그 대학에 대학강사로 파견나가서
자기회사가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이나 커리큘럼을 대학과 연계하여 정식이수과목으로 설정하여 자사의 발전속도와 비례하는 수준의 학문적지식을 가진 이를 곧바로 차출해서 회사에 졸업과 동시에 배치시킴으로 인해서 학생들에게는 그 학문적 완성도와 난이도를 끌어올려 주는 계기가 되고,학교는 학교대로 취업 후 곧바로 취업준비생들의 안정되고 안정적인 진로확보의 길을 열어주어 학교와 학생 그리고 기업 모두가 윈-윈(WIN-WIN)하는 그 근본 바탕으로 삼고자 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5.그리고 사내대학을 다니는 학생들에게는 굳이 따로 대학과정을 별도로 이수하지 않아도 그에 준하는 직급상의 연봉상의 그에 준하는 대우를 해 줌과 동시에
그들이 일하면서 공부하는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기업들이 우리사회의 젊은 구직자나 대졸 후 취업준비생들이 좀 더 원활한 방법으로 사회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근본발판을 만들고자 하는데 위의 근본목적이 있다고 할 것이다.
6.동시에 학교는 학교대로 기업들이 새롭게 개발한 신소재분야와 신기술 신공정을 습득함으로서 그 학문적완성도와 기술적완성도를 높혀 나가는 효과도 동시에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각 기업들의 사내대학과 그 지역대학들의 산,학 공동 연구 및 투자라는 분야는 우리나라 모든 중소,중견기업이상의 대기업들이 앞으로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투자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을 때만이 이 모든 것의 결실들이 가시권내에 우리사회 속에 하루라도 빨리 자리잡을 수 있지 않나하고 생각해 보며 이 글을 띄우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