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도 말했듯이 앞으로의 바람직한 건축방향은 무엇인가?
그 이전에 과연 요즘 소비자들은 어떤 패턴의 공간기능을 요구하고 있는가부터 살펴 보기로 하자.
예를 들어 우리들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많이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부터 생각해 본 연후에,
이를 토대로 건축분야에서 어떻게 이와 관계된 소비자 패턴을 유추해석할 수 있는가를 보기로 한다.
첫째 스마트의 가장 큰 장점은 기기 하나로 거의 모든 전 분야에 걸친 일상생활의 접속 및 검색 그리고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그러면 이를 건축에 응용하면 즉 한 공간내에 소비자가 원하는 다목적기능을 충족할 수 있는 건축물구조라면
소비자들의 신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라 사려된다.예를 들어 우리가 목욕탕이나 온천보다 찜질방을 자주가는 이유는 찜질방내에서 가족간의 목욕문화의
색다른 기능을 통한 가족들이 같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최소한의 컴퓨터와 식당이 겸비되어 있어서 나름대로 기본오락기능도 갖추고 있으며,또한 각종 다양한 군것질거리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아파트에 응용해보면 기존의 가족들의 주거공간 이외의 부대시설이나 편의시설들의 공동확보가 이루어진 건축물은 어떤식으로든 신수요소비자들로부터 새롭게 각광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그리고 전세방식이외의 색다른 입주방법을 모색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요즘과 같은 불황기에 전세란 심화로 인한 부동산경기위축영향도 적지 않다고 보는 바 전세 이외의 입주방법을 강구해야만 할 것이다.
그리고 과거와 같이 건설사들의 수익성에만 급급하여 무작정 중대형화 대단위 아파트를 많이 지은 결과가 바로 오히려 미분양사태속출이나
역전세란 심화등과 같은 역효과를 심화시켰다고 판단되는 바, 앞으로는 중,소형 아파트의 실속형 주택의 보급이 확대되야만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요즘과 같이 가족구성원들이 요즘과 같이 이혼율이 많아서 1~2인 가구수가 많다고 보고되고 있고,
기존 가족들도 기러기 아빠나 독거노인이나 솔로족등의 증가로 소규모 아파트의 수요는 오히려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이는 실수요에 촛점을 맞춘 주택보급률확대이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중,대형 아파트의 무작위공급확대로 인한 미분양사태를 통한 수익성악화 현상등은 점차 사그러 질것으로 판단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