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소비자로 하여금 직접 가게에 들러지 않고서도 상품을 다양하게 비교할 수 있고,선택할 수 있다는 데에서 소비자로 하여금 교통비를 절약하게 한다.
그러면 소비자가 시장에 직접가서 물건을 고르는 과정이 없어짐으로 인해서 그 가교적 역할을 하던 교통수단 택시나 기차나 버스등의 대중교통이용빈도를 낮추는 간접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즉 이는 직,간접적으로 대중교통이용율을 줄이는 결과로 귀착된다고 하겠다.
2.그리고 소비자가 전자상거래상에 있어서 물건을 고른 다음에 자기집까지의 택배서비스등을 통한 집까지의 직배방식(직접배달방식)의 선호도증가현상으로 인해서,
택배전문회사들의 성업은 이루어지는 대신에 택배이외의 물류전달과정의 생략으로 인해,택배이외의 유통회사들의 생존 그 자체를 위협하게 된다고 본다.
3.그리고,기존 시장에 나가면 소비자들이 직접 발품을 팔아서 이 회사 상품 저 회사 상품을 비교하지만, 전자상거래를 통해서는 예를 들어 한 사이트 내에서
한 눈에 거의 모든 상품의 가격비교 디자인비교 색상비교 사이즈대 비교 등등 그 모든 것이 가능함으로써 소비자로 하여금 물품비교에서 선택 및 구입의 과정까지의
시간을 단축시켜 줌으로 인해서,선택에서 구입까지 소비자의 시간절약 및 공간이동을 위한 추가비용절약을 유도할 수 있다고 본다.
4.전자상거래는 상품을 공급하는 공급자들에게는 따로 상품을 전시할 전시공간이 크게 필요하지 않게 되고,또한 소비자가 구입하고자 하는 수만큼과 구입하고자 하는 사이즈대의 주문물량확보만 하면되기 때문에,따로 그 해당상품의 재고를 쌓아야 필요성이 없어며,이로 인한 필요이상의 물류창고유지비용이 불필요하게 되고,
또한 물류창고의 유지 및 관리를 위한 인력에 들어가는 급여부분 또한 불필요하게 된다.
5.그러나 우리나라에도 전자상거래가 시행된 초기에는 공급자들의 일부가 도덕적 해이로 인해 사이트상의 상품디자인은 그럴싸하게 해 놓고 막상 구입후의 물건은 소비자들의 기대치와는 다른 상품의 도착 및 배달도 많았다고 알고 있다.그리하여 지금은 우리나라도 나름대로 전자상거래법의 강화와 법적 안전망구축의 도입 및 확립도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는 안정적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는 바입니다.
6.그리고, 전자상거래의 발달은 우리로 하여금 인터넷상의 결제 즉 인터넷뱅킹의 발달이라는 효과를 동시에 가져와서 결제시스템상의 선진화 또한 이루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줬다고 판단되는 바입니다.
7.한편으로는 전자상거래의 장기적인 발달은 기존의 대리점 판매방식이나 체인점 판매방식의 필요성을 갈수록 약화시키는 부작용도 동시에 초래하였다고 보는 바
요즘과 같이 대리점이나 체인점들이나 지점들의 전체적인 판매수익이 갈수록 줄어드는 그리하여 기존 자영업자분들의 전자상거래로의 판매상의 동참 및 그 유도를 촉진시키는 계기로 전환하였다고 판단됩니다.
8.그리고 우리사회가 전자상거래의 발달을 통해서 느낄 수 있는 것은 전자상거래의 장점이 실수요자와 실공급가능자가 누구인지를 명확히 알 수 있다는 장점에서
적정량의 생산이 가능하고 적당량의 소비만 가능하게 하여 불필요한 군더더기적 요소를 없애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며,앞으로 과연 어느 기업이 위의 전자상거래의 예와 같이 기존시장에서도 실수요자가 얼마인지를 정확히 예측해내고 실공급물량을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회사라야만 장기적으로 롱-런(LONG RUN)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사실을 오늘날의 모든 자영업을 하고자 하시는 분이나 기업을 운영하고자 하시는 모든 분들은 각별히 유념하셔야 될 줄로 믿는 바입니다.